성경은 진리인가?

성경을 인용하고 이를 진리라고 부르는 것은 쉽습니다. 그러나 성경이 진리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여기 성경이 말하는 바를 믿을 수 있는 다섯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성경에는 4개의 복음서가 있습니다. 이 복음서는 그리스도와 구원에 관한 기쁜 소식을 담은 책입니다.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이 그것입니다. 복음서의 저자들은 예수님의 사역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마태는 세관원이었으며 예수님의 제자, 즉 그분을 따르는 자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마가는 처음 교회를 시작한 사람들과 함께 일했습니다. 누가는 의사였고 그는 그리스도의 일생을 세밀하게 조사했으며 매우 자세하게 이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요한도 예수님의 제자였습니다. 복음서는 그리스도의 사역을 목격한 사람들의 증언을 담고 있습니다. 이 증언들은 역사적으로 매우 상세하고 정확하며 그리스도께서 사역을 마치신 후에 바로 기록되었습니다. 기독교 밖의 자료들과 고고학도 복음서에 나타난 역사적 사실들을 확증해 줍니다.

2. 약 25,000만권에서 30,000만권의 신약성서 사본이 오늘날까지 보존되어 있습니다. 고대 교부들은 신약성경을 너무나 많이 인용해서 이 사본들이 파괴되어도 거의 모든 성경책이 다시 복원될 정도입니다. 사본 비평가들 중에 이 사본들 가운데 본문이 다른 곳이 수천 곳이나 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는 거의 대부분이 철자가 다르거나 아니면 “주(Lord)”란 말 대신에 “예수”란 말을 사용하는 그런 사소한 것들입니다. 이들 중 그 어느 차이도 신약성경의 핵심 메시지를 바꾸지는 않습니다.

3. 4개의 복음서 모두 예수님의 사역에 대해 말하고 있지만 세부 사항은 서로 다릅니다. 그렇다면이 말은 사복음서가 서로 충돌하고 사실이 아니라는 뜻일까요? 복음서 저자들은 서로 다른 청중을 위해 그리고 다른 이유를 가지고 복음서를 썼습니다. 마태는 유대인을 위해 복음서를 썼는데 이는 예수님이 메시아, 즉 구세주임을 입증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마가는 로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썼는데 이는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더불어 다른 사람들을 섬기는 마음을 강조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누가는 이방인(유대인이 아닌 사람들)을 위해 썼는데 이는 죄 없는 삶을 사신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위해 대가를 지불하셨다는 것을 보여주려 했습니다. 그리고 요한은 새신자들에게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그분을 믿는 자는 영원한 생명을 소유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저자마다 문체가 달랐지만 네 명의 저자의 설명은 모두 동일하게 기본적인 진리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복음서에는 제자들이 때로 예수님의 가르침을 이해하지 못하는 부끄러운 이야기도 들어 있습니다. 만일 성경이 진리가 아니라면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부른 사람들이 이런 증언들을 사용할 리가 없습니다.

4. 신약성경 책이 없었지만 사람들은 수세기 동안 구전으로 그리스도에 대한 이야기들을 전수했습니다. 나아가 예수님의 가르침을 직접 목격한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에 부정확한 이야기는 쉽게 무너졌습니다. 예를 들어 물고기 2마리와 보리떡 5개로 5,000명이 먹은 사건에 참석한 자들이 5,000명인데 이 사건을 잘못 묘사했을 때에 이들이 가만 있지 않았을 것입니다.

5. 사람이 성경을 썼다면 인간이기 때문에 실수 할 수 있지 않을까요? 하나님은 그분의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성경 기자들을 사용하셨으며 환상과 꿈 그리고 그들 자신의 경험을 통해 그들을 인도하셨습니다. 디모데후서 3장 16-17절은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되었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성경 기자들의 손에 든 펜을 움직이신 것이 아니라 기록 과정에서 그들을 인도하셨습니다. 그분은 본문에 그분의 영감을 불어넣으셨습니다. 인간이 실수 할 수 있다고 해서 그들이 진리의 문서를 작성할 수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실제로 성경을 읽어보지 않고 성경을 거절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인생의 가장 심오한 질문들에 답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렇다면 최소한 성경이 말하는 것을 들어보는 것이 상식적이지 않을까요? 만일 당신이 한 번에 한 문단씩 읽는다면 하나님은 성경의 진리를 당신에게 가르쳐주시고 그 진리를 당신의 삶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을 사랑하시는 실존 인물이며 인생의 가장 큰 기쁨이 그분을 따를 때에 온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