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듭난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이미 지금 우리는 이 땅에서 살고 있는데 어떻게 “거듭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일생에 한 번만 태어나지 않나요?

거듭난다는 것은 신체적 재탄생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영적인 탄생이며 하나님에 대한 무관심이나 적대감에서 그분을 사랑하고 그분의 최선을 삶으로 살아내고 싶은 갈망, 즉 마음의 변화를 가리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납니까?

첫째, 우리는 현재 우리 인간의 상태를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가 직면한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예수님도 이 문제가 우리 마음에서 시작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문제는 죄이며 죄는 ‘과녁을 놓치다’라는 뜻입니다.

우리가 인지하든 못하든 우리는 스스로 이 문제를 고치려고 무진 애를 씁니다. 어떻게든 죄를 보상하거나 이를 마음에서 몰아내려고 하지만 우리 마음 속 깊은 곳에 뭔가 모자라는 부분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우리가 삶 가운데 예수님을 모시고 살고 천국에서 그분과 영원히 사는 소망이 아니면 그 어느 것도 우리를 온전히 만족시켜 주지 못할 것입니다.

성경에 니고데모라고 하는 사람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는 종교 지도자이며 선한 사람이었습니다. 어느 날 밤 예수님과 대화하면서 니고데모는 천국에 가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예수님께 물었습니다.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네가 거듭나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요한복음 3:7). 실제로 예수님은 “사람이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요한복음 3:3).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우리가 외적으로 아무리 선한 일을 해도 내적으로 변해야 한다는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는 그분의 성령께서 우리의 잘못을 지적하시고 새 생명을 우리 영혼에 주시는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행동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뭘 해야 합니까?

먼저 우리는 우리 죄를 인정해야 합니다. 즉 우리는 하나님의 완전한 기준을 우리의 힘으로 살아낼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런 뒤에 우리는 이 죄에 대해 용서를 구하고 회개해야 합니다. 회개란 모든 노력을 기울여 이런 죄에서 돌아서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예수님을 영접하여 우리 삶에 들어오시도록 간구합니다.

이 때에 하나님의 영이 우리 마음에 들어오셔서 우리를 인도하시고 우리가 더욱 그분을 닮아가도록 도우십니다. 우리가 거듭날 때에 이런 일이 일어납니다.

하나님은 이것을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에스겔 36:26). 하나님께서 구약의 에스겔 선지자에게 이렇게 말씀하신 이후로 그분은 우리에게 삶의 새로운 목적과 목표를 주십니다. 우리는 더 이상 우리 자신을 위해 살지 않고 그분을 위해 삽니다(고린도후서 5:15).

오늘이라도 당신은 영적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거듭날 수 있습니다. PeacewithGod.kr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